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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자라나다(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자라나다 웹사이트(https://www.jaranada.kr, https://app.jaranada.kr) 자라나다 앱(Android, IOS) 등 자라나다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이하 “콘텐츠”) 및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와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는 콘텐츠 및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이며, 이 약관에서는 주식회사 자라나다를 말합니다.

2. ‘서비스’란 접속 가능한 유·무선 정보통신기기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이용 가능한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3. ‘이용자’란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웹사이트(https://www.jaranada.kr, https://app.jaranada.kr)와 자라나다 앱(Android, IOS)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의미합니다.

4. ‘회원’이란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회사와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회원 아이디를 부여받은 후 회원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자를 의미합니다.

5.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이 아니면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6. ‘회원 아이디(이하 “ID“)’란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이메일 주소를 의미합니다.

7. ‘비밀번호’란 회원이 부여받은 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정한 문자, 숫자, 특수문자 1자 이상씩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8.  ‘회원가입’이라 함은 자라나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고객“이라고도 함)가 자라나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와 그 이용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는 경우 고객은 자라나다 서비스 회원이 됩니다.

9.  ‘회원탈퇴’라 함은 회원이 자라나다 이용약관 또는 자라나다 유료서비스약관의 체결로 발생한 제반 권리와 의무 등의 법률관계를 자의로 영구히 종료하거나,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유료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제공하는 별도의 결제방식을 이용하여 이용요금을 지급한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자라나다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유료서비스의 세부내용은 멤버십 안내 페이지와, 결제(AOS 또는 WEB) 또는 구독(IOS) 페이지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11. ‘유료회원’이라 함은 별도의 금액을 회사에 지불하여 유료서비스를 구매한 회원을 말합니다.

12. ‘무료회원’이라 함은 유료회원이 아닌 회원으로, 회원가입 이후 기본적으로 모든 회원에게 부여되는 자격을 의미합니다.

13. ‘결제’라 함은 회원이 특정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각종 지불수단을 통하여 회사가 정한 일정 금액을 회사에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4. ‘구매’라 함은 회사가 유료서비스에 대한 이용 승낙 및 유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회원이 이용하고자 하는 유료서비스를 선택하여 지불수단을 통한 결제를 함으로써 그 대가를 지급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 법령 및 서비스별 운영규칙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며, 이에 정하지 아니한 것은 일반적인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신원정보 등의 제공)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 상호,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의 효력/변경 등)


①이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희망하는 회원이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며, 회원이 이 약관에 대하여 “동의하기” 버튼을 클릭한 경우, 이 약관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적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② 회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적용 일자 및 변경사유를 명시하여 그 적용 일자 7일 전부터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변경 경우에는 그 개정 내용을 고객이 알기 쉽게 표시하여 그 적용 일자 30일 전부터 공지하며, 이메일 주소, 문자메시지 등으로 회원에게 개별 통지합니다. 회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 회원이 등록한 연락처로 공지를 하였음에도 반송된 경우 이 약관에 의한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③ 회사가 제2항의 공지 또는 통보를 하면서 개정 약관의 적용/시행일까지 회원이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할 경우 약관의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알렸으나 회원이 명시적으로 약관 변경에 대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회사는 회원이 적용/시행일자 부로 변경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개정/변경 약관에 대하여 거부의사를 표시한 회원은 계약의 해지 또는 회원 탈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④ 이 약관은 회원이 이 약관에 동의한 날로부터 회원 탈퇴 시까지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이 약관의 일부 조항은 회원이 탈퇴 후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⑤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 개정 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⑥ 이 약관은 회사가 제공하는 각 서비스별 운영규칙과 함께 적용됩니다.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


제5조 (회원가입)


①회원가입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하고 회원가입 신청을 한 후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회원가입 시 다음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1호 및 2호의 사항은 필수사항이며, 그 외의 사항은 선택사항입니다.

1. 회원의 이름,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생년월일

3. 자녀의 이름, 생년월일

4. 건강보험공단에 제공된 자녀의 건강검진 데이터, 문진표, 결과표

5. 결제 정보(카드사명, 카드 번호 첫/끝 뒷자리, 카드 유효기간, 핸드폰 번호)

6. 배송 및 배송 수취인 정보, 이벤트 진행 시 받는 정보(이름, 연락처, 주소)

7.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③ 회사는 상기 이용자의 신청에 대하여 회원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신청한 경우

2.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3.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 국가에서 비정상적이거나 우회적인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4.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5.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6.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7. 기타 회사가 정한 등록신청 요건이 미비한 경우

8. 가입 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잃은 적이 있는 경우

9. 그 밖에 각 호에 준하는 사유로서 승낙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④ 회사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⑤ 제3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회사는 이를 신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만,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⑥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6조 (약관 외 준칙)


①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개별약관을 정하여 제10조에 따라 통지할 수 있으며, 개별약관에 대한 동의는 회원이 특정 서비스를 최초로 이용할 경우 별도의 동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 경우 개별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이 이 약관에 우선합니다.

② 이 약관 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 법령 또는 일반적인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7조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의 회원가입에 관한 특칙)


①만 14세 미만의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하고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은 후에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본인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에 대한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은 14세 미만 이용자에 대하여는 가입을 취소 또는 허락하지 않습니다.

③ 만 14세 미만 이용자의 부모 등 법정대리인은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갱신을 요청하거나 회원가입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 회사는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합니다.


제8조 (회원정보의 변경)


①회원은 1:1 문의 혹은 ‘마이 자라나다’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아이디는 변경 불가, 비밀번호 등 변경 가능).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하거나 이메일 등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③ 제2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0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한 이메일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회사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대신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제1항의 통지를 합니다.


제11조 (회원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신속하게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단, 탈퇴한 회원은 탈퇴 일로부터 같은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면,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1. 가입신청 시 허위내용을 등록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3.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4. 이 약관상 이용자의 의무를 포함하여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규정 또는 이용 조건 등을 위반하여 시정을 요구받은 후 7일 내에 시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③ 회사가 회원자격을 제한 ∙ 정지시킨 후, 제2항 위반행위가 다시 발생하거나 30일 이내에 위반  행위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해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⑤ 전항과 관련하여 회원탈퇴 후 정지되지 않은 서비스 및 삭제되지 않은 게시물 등의 처리권한은 회원의 탈퇴와 동시에 회사에 귀속됩니다.


제12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


①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수집 시에는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②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며, 수집한 개인정보를 회원의 동의 없이 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2. 유료서비스 등의 이용에 따른 대금정산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도용 등 법률 위반 행위에 대하여 본인 확인이 필요한 경우

4. 기타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③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정정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④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⑤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관해서는 회사가 별도로 알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적용합니다. 다만, 회사가 관리하는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⑥ 회사는 회사의 귀책 없이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원의 정보가 노출된 경우 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회원은 관련 법령, 이 약관의 각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하거나 통지한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회원은 사이트에 등록된 본인의 회원 계정에 관한 접근 권한 및 접근 수단을 안전하게 관리하여야 하며,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계정의 도용과 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③ 회원은 내용별로 회사가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④ 회원은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기타 영리적 목적의 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을 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으로 회사가 손해를 입었을 때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 의무를 집니다.

⑤ 회원은 회사의 명시적인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⑥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기재

2. 타인의 정보 도용

3. 회사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또는 서비스에 장애를 주는 행위

4.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 및 계정정보를 무단으로 수집 ∙ 저장 ∙ 게시 ∙ 유포하는 행위

5.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및 기타 일체의 가공행위를 통하여 서비스를 복제, 분해 또는 모방 기타 변형하는 행위

6. 자동 접속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는 등 정상적인 용법과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사의 서버에 부하를 일으켜 회사의 정상적인 서비스를 방해하는 행위

7. 본인 아닌 제3자에게 계정을 대여, 양도하는 등 접속권한을 부여하는 행위

8. 회사가 금지한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9.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행위

10. 콘텐츠를 불법적으로 유포, 공유하는 등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11.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12. 외설 또는 폭력적인 말이나 글, 화상, 음향,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회사의 사이트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13.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 영업, 광고, 홍보, 정치활동, 선거운동 등 본래의 용도 이외의 용도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4.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제2장서비스 이용계약


제14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및 승낙의 제한)


①서비스에 대한 이용계약은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동의함을 선택)와 함께 이용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해당 서비스에 대하여 이 약관에서 회사가 명시, 고지하는 사항을 숙지하고 착오 없이 정확히 거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와 회원 간 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유료서비스의 “구매/결제완료 등”의 표시가 회원에게 절차상 표시된 시점)에 성립합니다.

④ 회사는 자라나다 서비스 이용약관 제13조(이용 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에서 정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하거나 소정의 조건 성취 또는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일정 기간 동안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은 유료서비스 이용 신청을 위한 제반 사항을 기재할 경우 회원의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정보를 기재하여야 하며, 회원이 이용하고자 하는 유료서비스 결제방법의 선택 및 선택한 결제방법에 필요한 결제정보를 정확히 회사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해당 사항이 변경될 경우 지체 없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변경사항을 고지, 반영하여야 합니다.

⑥ 회사는 자라나다 서비스 이용약관 제13조(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의 기재사항 이외에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회사가 문의한 사항에 대해 회원은 성실하게 알립니다. 회사는 이 경우 수집하는 회원의 정보를 자라나다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및 정보통신망의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이용, 관리합니다.


제15조 (결제수단 등)


①회원이 유료서비스의 결제를 위하여 이용할 수 있는 지불수단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제휴된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2. 기타 회사가 제3자와 제휴계약 등을 체결하여 회원에게 결제 가능 여부 및 그 방법을 안내하게 되는 결제 수단에 의한 대금 지급

② 결제를 통해 회원은 유료서비스의 가입 및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의 거래금액에 대하여 내부정책 및 외부 결제업체(은행사, 카드사 등), 기타 관련 법령의 변경에 따라 회원당 월 누적 결제액 등의 거래 한도를 정할 수 있으며, 회원은 회사가 정한 거래한도를 초과하는 범위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면 거래 한도의 초과로 인하여 유료서비스의 추가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④  제3항의 사정이 발생하게 될 경우 회사는 회원이 결제시 해당 결제창에서 결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제3장유료서비스 이용


제16조 (유료서비스와 유료회원)


①회사가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로부터 유료서비스는 개시되며, 회사의 기술적 사유 등 기타 사정에 의하여 해당 서비스를 개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4조(약관의 효력/변경 등)의 방법에 따라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이 있는 경우 그 사실을 회원에게 통지하며, 회사의 통지를 받은 회원은 의사 표시와의 불일치 사항이 있는 경우 즉시 불일치 사실을 정정 또는 수정을 요청하여야 하며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제20조(청약철회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제 ∙ 해지)의 규정에 따릅니다.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유료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사의 사정, 기타 모든 여건에 따라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유료서비스의 내용은 유료서비스 구매 페이지, 고객 센터(FAQ) 등에서 회원에게 자세히 표시하고 있습니다.

1.  결제 서비스의 내용/속성에 따른 분류

가. 놀이영상 무제한 멤버쉽권: 자라나다 놀이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일부 개별 판매 콘텐츠 제외)

2. 결제 서비스의 이용 기간/정기결제 여부에 따른 분류

가. 개별결제형: 회원이 등록한 결제수단을 통하여 콘텐츠 단위로 이용요금이 결제되고 이용 기간이 지나면 이용권이 만료되는 서비스

나. 정기결제형 이용권(멤버십): 회원이 등록한 결제수단을 통하여 월 단위로 이용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되고 이용 기간이 자동 갱신되는 서비스

3. 정기결제형 이용권(멤버십) 상품 구매 정책

가. 멤버십 가입 시, 최초 1회만 첫 달 무료 체험이 제공됩니다.

나. 무료 체험 기간 이후 매월 멤버십 연장 시작 시점(매월 구독 기간 마지막날)에 자동으로 선결제 됩니다.

다. 위 나.목에 따라 다음달 결제는 구독 신청을 한 날과 동일한 날짜에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9월 9일 멤버십 가입을 한 경우 무료 체험 기간 이후 다음달 10월 9일에 결제가 이루어지고, 정기 결제 갱신을 중단하지 않으면 11월 9일에 그 다음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라. 특정 월에 결제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월에 한하여 말일에 결제됩니다(예를 들어 1월 31일 가입자의 정기 결제일은 2월 28일, 3월 31일입니다).

마. 정기 결제(구독) 갱신을 중단하고자 할 경우 구독기간 종료 하루 전까지 구독을 해지해야 합니다.

④ 회원이 휴대폰, 무선 모뎀이 내장/장착된 PC 등에서 무선네트워크를 통하여 자라나다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무선 네트워크가 연결된 상태의 기기 내에 탑재된 자라나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자라나다의 제반 서비스 및 이용권을 이용하는 경우 및 해외서비스 제공가능시 해외에서 자라나다의 제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회원과 회원이 가입한 해당 통신사간에 체결된 통신 요금제에 의한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발생하는 데이터 통화료는 회원과 해당 통신사간에 체결된 통신요금제에 따라 과금/청구/수납되므로, 발생한 데이터 통화료 분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와 콘텐츠의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단체, 법인(이하 “권리자 등”) 간 계약의 체결 여부 및 개별 계약의 내용, ‘권리자 등’의 사후 요청에 따라 개별 유료서비스 또는 콘텐츠의 이용이 제한되거나 서비스 가능 지역, 콘텐츠의 속성 등 내용이 사전 또는 사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권리자 등’의 요청이 있게 되는 경우, 해당 요청에 따라 유료서비스를 기기의 종류, 회원별 이용 가능 기기 대수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B2B 거래)


① B2B 거래란 특정 법인에게 자라나다 유료서비스를 대량으로 판매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② B2B 거래시 거래량 및 해당 이용권의 용도에 따라 일정 수준의 할인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18조 (DRM 적용 파일의 속성 등)


①회사가 서비스하는 모든 콘텐츠에는 DRM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② DRM이 적용된 파일의 다운로드 및 재생은 DRM을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가능하며, 회원은 DRM이 적용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재생할 수 있는 유료서비스를 결제하기 이전에 자신이 이용할 기기가 DRM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회원은 제19조(청약철회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제•해지)에 의하여 해당 이용권을 해지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해당 기기가 DRM을 지원하지 아니한다는 이유로 환불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③ 이동전화 단말기를 통한 DRM 적용 파일의 다운로드 및 재생은 이동전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해외, 통화불가능 지역, 이동전화서비스 개통 전 및 해지 등)에는 제한되며 회원은 제19조(청약철회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제•해지)에 의하여 해당 이용권을 해지하는 경우를 제 외하고 그와 같은 사유로 환불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제4장  유료서비스의 변경, 청약철회, 해지, 정지 및 중단


제19조 (회원의 유료서비스 변경)


①회원이 유료서비스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이미 구매/가입한 유료서비스는 원칙적으로 변경 처리가 되지 않고 만료 후 다음 달 다른 이용권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유료서비스 이용권에 대한 변경이 있게 될 경우, 이 약관 제4조(약관의 효력/변경 등)가 정하는 방법에 따라 그 사실 및 내용, 변경일자를 사전에 알립니다.


제20조 (청약철회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제∙ 해지)


①유료회원의 청약철회는 유료서비스의 내용과 속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별도의 규정을 따릅니다.

1.  정기결제형 멤버십과 개별결제형 오디오,영상북: 해당 유료서비스를 전혀 사용하지 아니하였을 때(콘텐츠 재생 이력이 없을 경우)에만 결제일로부터 2일 이내에 회사에 결제 취소(청약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유료회원은 해당 유료서비스나 이용권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 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해당 콘텐츠를 공급받은 날로부터 3개월 내지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2. 개별결제형 클래스: 해당 유료서비스의 수강 시작일로부터 2일 이내에는 위약금 없이 회사에 청약철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이력에 따라 환불금액을 산정합니다.

② 유료회원이 제1항의 청약철회가 가능한 유료서비스 또는 이용권에 대하여 청약철회 가능한 기간(결제일로부터 2일 이내)을 지나 청약철회를 신청하거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등 기타 관계 법령에서 정한 청약철회 제한 사유에 해당하는 콘텐츠의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청약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유료서비스나 이용권을 구매하기 전 이용화면 등에 아래 각 호의 사항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1. 유료서비스 또는 영상 콘텐츠 제목

2. 가격, 자동 결제 여부, 청약철회 및 해지 가능 여부, 환불 등 거래조건 (정기결제형 멤버십과 개별결제형 오디오,영상북의 경우 콘텐츠 재생 이력이 있으면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점 등 포함)

3. DRM 적용 여부, 이용 가능 기기 및 대수

4. 콘텐츠의 교환, 반품, 보증과 그 대금 환급의 조건 및 절차

④ 청약철회는 회원이 전화, 이메일, 1:1문의 등의 방법으로 회사에 의사를 표시하여 회사에 도달될 때 그 효력이 발생하고, 회사는 회원의 의사표시를 받은 후 지체 없이 이러한 사실을 회원에게 회신합니다.

⑤ 회사는 회원이 청약철회, 해지/해제 신청을 확인 후 환불 금액이 있을 경우, 원칙적으로 회원의 해당 의사표시를 받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결제수단 별 사업자에게 대금의 청구 정지 또는 취소를 요청하고, 회원이 결제한 동일 결제수단으로 환불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가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한 경우 및 아래의 각 경우와 같이 개별 결제 수단별 환불 방법 환불 가능 기간 등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등 수납 확인이 필요한 결제수단의 경우 수납 확인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

2. 결제수단 별 사업자가 회사와의 약정을 통하여 사전에 대금 청구 정지 내지 결제 취소 가능 기한 등을 미리 정하여 둔 경우로 해당 기한을 지난 환불의 경우

3. 회원이 유료서비스의 이용 결과, 얻은 이익이 있거나 중도 해지의 경우

4. 회원이 환불 처리에 필요한 정보 내지 자료를 회사에 즉시 제공하지 않는 경우 (현금 환불 시 신청인의 계좌 및 신분증 사본을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타인 명의의 계좌를 제공하는 경우 등)

5. 해당 회원의 명시적 의사표시가 있는 경우

⑥ 회사는 콘텐츠 이용자 보호지침 등에 따라, 회사가 부담하였거나 부담할 부대비용 수수료를 차감하여 환불할 수 있습니다.

⑦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선물 받거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무료/무상으로 취득하는 등 회원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아니한 서비스에 대하여는 회사는 환불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⑧ 회원이 이 약관에서 정하는 회원의 의무를 위반하였을 경우, 회사는 계약을 해제, 해지하거나 서비스 이용 제한, 손해배상 청구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으며, 계약해지 후 환불하여야 할 금액이 있을 경우에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 회원이 부담할 금액을 공제하고 환불합니다. 이 경우 회원은 해당 회사의 조치에 대하여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자신의 고의 과실 없었음을 입증하였거나 이의 신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를 정지한 기간만큼 이용 기간을 연장합니다.

⑨ 회원의 신청 또는 동의에 따라 월 정기결제 중인 유료서비스의 경우, 해당 회원이 유료서비스의 이용요금을 체납하는 경우 연체가 발생한 날 자동으로 이용권 해지가 될 수 있으므로, 월정기결제를 통한 혜택을 유지하고자 하는 회원은 이용요금의 체납 또는 결제수단의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하여야 합니다.

⑩ 월 정기결제 유료서비스를 이용 중인 회원이 탈퇴하는 경우 해당 이용권은 즉시 해지되며, 이 경우 회원의 정보와 마이 페이지의 저장 내용 등 자라나다 서비스 이용내용은 관련 법령이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라나다 이용약관에 따릅니다.


제21조 (과오금)


①회사는 유료서비스 결제와 관련하여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이용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때는 이를 사전에 고지합니다.

② 회사의 귀책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단, 회원의 귀책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가 과오금을 환불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해당 비용을 차감 후 과오금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요구하는 과오금에 대하여 환불을 거부할 경우, 정당하게 유료서비스 요금이 부과되었음을 입증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④ 회사는 과오금의 세부 환불절차 및 기타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콘텐츠 이용자보호지침이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1. 회사나 회원이 과오금의 발생사실을 안 때에는 전화, 이메일 등 회사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상대방에게 통보

2. 회사는 회원에게 환불에 필요한 정보를 요청(회원 성명, 결제증빙서류, 전화번호, 환불 요청 계좌 등)

3. 회원은 환불에 필요한 2호의 정보를 회사에 제공

4. 회사는 회원의 정보 제공일로부터 7일 이내 환불 처리


제22조 (유료서비스의 정지, 중단)


①회사는 원칙적으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유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설비 점검 및 보수 시에는 유료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제한, 중지,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가능한 한 그 중단사유, 중단 기간 등을 이 약관 제4조(약관의 효력/변경 등)의 방법을 통하여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하며, 아래 각 호의 불가피한 경우에는 경위와 원인이 확인된 즉시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원, 기타 불특정 제3자의 불법, 범죄행위로 인하여 기술적으로 정상적인 서비스의 제공이 어려운 경우

2. 시스템 또는 기타 서비스 설비의 장애, 유무선 Network 장애 또는 유료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유료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3.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한 경우

③ 회사는 제2항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아닌 회사의 귀책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중단됨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콘텐츠 이용자 보호지침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배상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으로 인한 경우는 아래 이용중지 또는 장애발생 시간에 산입하지 아니합니다. 또한, 각 호를 적용함에 있어 사전고지는 서비스 중지, 장애시점을 기준으로 24시간 이전에 고지된 것에 한합니다.

1. 사업자가 서비스의 중지 ∙ 장애에 대하여 사전고지하지 않은 경우에 있어서 이용자의 피해구제 등은 다음에 의합니다. 다만,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 중지 ∙ 장애시간에 포함하지 아니합니다.

가. 1개월 동안의 서비스 중지 ∙ 장애발생 누적시간이 72시간을 초과한 경우: 계약해제 또는 해지 및 미이용기간을 포함한 잔여기간에 대한 이용료 환급 및 손해배상(단, 사업자가 고의 또는 과실 없음을 입증한 경우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않음)

나.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지 또는 장애의 경우: 서비스 중지 ∙ 장애시간의 3배를 무료로 연장

다. 불가항력 또는 제3자의 불법행위 등으로 인해 서비스의 중지 또는 장애가 발생한 경우: 계약을 해제할 수는 없지만, 서비스의 중지 또는 장애시간만큼 무료로 이용기간을 연장

2. 사업자가 서비스의 중지 ∙ 장애에 대하여 사전고지한 경우에 있어서 이용자의 피해구제 등은 다음 각호에 의합니다. 다만, 서비스 개선을 목적으로 한 설비 점검 및 보수시 1개월을 기준으로 최대 24시간은 중지 ∙ 장애 시간에 포함하지 아니합니다.

가. 1개월을 기준으로 서비스 중지 ∙ 장애시간이 10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10시간과 이를 초과한 시간의 2배의 시간만큼 이용기간을 무료로 연장

나. 1개월을 기준으로 서비스 중지 ∙ 장애시간이 10시간을 초과하지 않은 경우: 중지 ∙ 장애 시간에 해당하는 시간을 무료로 연장

④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운영상의 긴요한 사유로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별도 규정이 있지 아니하는 한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5장 UGC 제작


제 23조 (UGC 제작, 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UGC를 제작, 이용함에 있어 이 약관,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계약, 운영정책, 개인정보 처리방침(이하 “회사 규정”) 및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24조 (UGC의 정의)


UGC(User Generated Contents)란, 플랫폼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가 제작한 일체의 콘텐츠를 의미하며, UGC에는 이용자가 자라나다 플랫폼을 통해 및/또는 이와 관련하여 업로드 또는 작성하는 성장 기록 등을 포함한 댓글,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사운드 및 모든 자료 및 정보, 기타 플랫폼 또는 플랫폼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문자, 문서, 그림, 이미지(사진 등), 만화, 웹툰, 동영상(비디오 등), 음악, 음향, 음성, 이펙트, 애플리케이션 또는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자료 및 정보가 포함됩니다.


제 25조 (UGC 제작)


① 회사는 이용자가 UGC를 제작하는 것을 허락하며 적극적으로 장려합니다. 다만, 이용자는 UGC는 아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1. 법령, 회사 규정 및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제3자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식재산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3. 회사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지 않아야 합니다.

4. 허위, 조작, 사기, 거짓, 불법, 음란, 위협, 명예훼손, 불쾌감 및 회사의 이해관계에 어긋나는 내용을 포함하거나 홍보하지 않아야 합니다.


제 26조 (UGC의 이용)


① 회사는 UGC를 무상으로 이용, 수정, 편집 및 기타 변형(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어떠한 형태로든 이용 가능하며, 이용기간과 지역에는 제한 없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UGC를 제3자에게 판매, 대여, 양도하려는 경우에는 사전에 전화, 팩스,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와 별도 협의하기로 합니다.

② 이용자는 UGC를 무상으로 제3자에게 이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즉, 이용자는 회사와 별도 협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를 포함한 제3자로부터 UGC 이용에 대한 대가나 보상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③ 이용자가 직접 제작한 UGC를 커뮤니티를 포함한 타 플랫폼 및 채널에 게시한 경우에는 다른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관람, 접근, 공유가 가능하여야 하고, UGC를 사용함에 있어 관련 정책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른 이용자로 하여금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게 하거나 승인을 취득하게 하는 등 일체의 제한을 설정하거나 의무를 부담하도록 할 수 없습니다.

④ 이용자는 이용자가 제작한 UGC가 회사의 공식적인 콘텐츠로 오인되는 행위를 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이용자는 회사의 승인 없이 UGC의 도메인 이름, 소셜 미디어 계정, 관련 주소 등에 회사가 서비스 중인 플랫폼의 상표, 명칭을 포함하여 등록할 수 없고, UGC에 회사 및 회사가 서비스 중인 플랫폼의 상표, 공식 로고를 표기할 수 없습니다.


제 27조 (권리 귀속)


① 플랫폼서비스의 저작권 및 기타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는 회사에 귀속되어 있고, 회사는 이용자에게 이를 이용할 권한을 부여합니다.

② 이용자가 제작 및 이용하는 UGC에서 회사 또는 제3자에게 저작권 및 기타 지식재산권이 있는 부분을 제외하고 이용자 자신이 창작한 부분에 한하여는 이용자에게 저작권 및 기타 지식재산권이 귀속됩니다.


제 28조 (UGC에 관한 회사의 권리 및 면책)


① 회사는 UGC가 회사 또는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는 고지를 받거나 인지하는 경우 및 규약에 따라 부적절한 콘텐츠가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자의 플랫폼서비스 이용, UGC 제작 및 이용을 제한하거나 해당 UGC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② UGC가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여 회사 및/또는 그 임직원과 제3자 사이에 법적 분쟁이나 이와 관련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자신의 비용 및 책임으로 회사 및/또는 그 임직원을 면책하여야 합니다.


제6 장 손해배상 및 면책조항 등


제23조 (손해배상)


①회사는 서비스의 결함에 의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의 내용인 콘텐츠가 손상, 훼손, 삭제되어 서비스 이용에 손해를 입은 회원에게 해당 콘텐츠의 복원으로 배상합니다.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실제 발생한 손해만을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회원에게 발생한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② 회사는 이 약관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유료서비스의 이용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의 배상책임과 관련하여 '콘텐츠 이용자 보호지침'의 관련 규정 및 기타 상관례에 따릅니다.

③ 고객이 이 약관의 이용 제한 관련 각 규정에 근거,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되거나 이용계약이 해지된 경우, 고객이 보유한 모든 디지털 콘텐츠의 사용권은 상실되며 회사는 해당 디지털 콘텐츠의 구매대금을 반환할 의무를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④ 회원이 이 약관상의 의무를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 회원은 회사에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4조 (회사의 면책)


①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그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기타 이에 준하는 사유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한 경우

2.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3. 다른 회원이 게시한 게시글에 신뢰성 ∙ 정확성이 부족한 경우

4. 회원간 또는 회원과 타인간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거래나 분쟁

5.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

6.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을 통하여 기대하는 유익이 실현되지 않은 경우

7.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또는 계정 비밀번호, 모바일 기기 비밀번호, 오픈마켓 사업자가 제공하는 비밀번호 등을 관리하지 않아 회원정보의 유출이 발생한 경우

8. 회원이 모바일 기기의 변경, 모바일 기기의 번호 변경, 운영체제(OS) 버전의 변경, 해외 로밍, 통신사 변경 등으로 인해 콘텐츠 전부나 일부의 기능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9. 회원이 회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나 계정정보를 삭제한 경우

10. 회사의 관리영역이 아닌 공중통신선로의 장애로 서비스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11.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통신서비스 등의 장애로 인한 경우

③ 회사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는 어떠한 경우라도 의학적 진단, 진료 혹은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제25조 (분쟁의 해결)


①유료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회원은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하고, 협의가 안 될 경우 콘텐츠산업진흥법상 콘텐츠분쟁 조정 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와 회원 간의 상호 분쟁에 대해 회사를 당사자로 하는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시행일) 이 약관은 2022. 10. 13부터 시행합니다.